전기압력밥솥 보온 중 나는 냄새 없애는 꿀팁 본문

홈&푸드 (Home & Food)

전기압력밥솥 보온 중 나는 냄새 없애는 꿀팁

Jasmin_love 2017. 4. 13. 14:42

결혼한지 8년차 되어보니 각종 가전들도 그만큼 나이를 먹고 시름시름 앓고 있는 요즘인데요.

 

특히 전기압력밥솥을 보온으로 두었다가 밥을 푸면 밥을 막 지었을 때와 달리 냄새가 나서 골치 아팠는데 날잡고 전기압력밥솥을 구연산으로 소독해주었더니 냄새가 확실히 덜 나고 왠지 밥맛도 훨씬 좋아졌어요.

 

전기압력밥솥 소독은 구연산 대신 식초를 사용해도 무방한데요.

 

식품첨가물로 사용하는 구연산은 식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방살림 천연세제로 사용하기에 안심할 수 있고 식초보다 냄새가 덜나서 사용하기 간편한 장점이 있어요.

 

 

1. 소독을 해주기 위해 먼저 내솥에 물을 부어주세요. 내솥 백미 눈금 4인분정도 적당해요.

 

 

2. 다음으로 구연산 1T를 넣어주세요. 만일 식초를 사용하실 경우 소주잔으로 1잔정도가 적당해요.

 

 

3. 밥솥 뚜껑을 닫고 압력 취사나 백미 쾌속을 눌러 약 20분간 밥솥을 작동 시킨 후 취소를 눌러주세요. 

 

 

4. 취사를 누른 후 증기를 충분히 빼주세요. 배출되는 증기를 보니 밥솥이 소독되는 느낌이에요.

 

 

증기가 빠진 후에 내솥을 빼내 물은 싱크대 배수구에 버려주세요. 배수구 악취제거와 살균은 덤!

 

 

5. 구연산과 물을 2:8 비율로 섞어서 구연산수를 만들어 주세요. 

 

 

6. 증기 배출구 덮개는 제거 후 세척해 주고 증기 배출구 주변은 구연산수를 분무하고 나무젓가락에 물티슈를 끼워서 싹싹 닦아주세요. 면봉을 이용해도 간편해요.

 

 

7. 전기압력밥솥 바닥에 있는 청소용 핀을 이용해 배출구 구멍에 꽂아주세요.

 

 

8. 청소용 핀으로 고정해주면 압력추가 잘 빠져요. 빼내서 따로 세척을 해주고 청소용 핀을 끝까지 집어넣어서 증기 배출구가 막히지 않게 청소해주세요.

 

 

9. 마지막으로 내솥에 물을 다시 받아서 취사를 한번 돌려서 혹시 남아있을지 모를 잔여 구연산을 빼주세요.

 

 

지금까지 전기압력밥솥 보온 중 냄새 없애는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맛있는 밥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밥솥 외부 청소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증기 배출구도 청소해주세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