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갈이 없이 쉽게 칼 가는법 with 가위 가는법 본문

홈&푸드 (Home & Food)

칼갈이 없이 쉽게 칼 가는법 with 가위 가는법

Jasmin_love 2017. 4. 4. 17:48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에서 칼갈이 없이 쉽게 칼 가는법과 가위 가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칼갈이가 없는 자취생이나 살림초보자라면 참고해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무뎌진 칼날로 칼질을 하다보면 마음먹은대로 썰어지지도 않아 요리에 대한 의지가 꺾이기도 하고 조리시간도 오래걸려요. 또한 자칫하면 다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칼날이 날카로운 상태로 이용해야 해요.

 

집에서 칼갈이 없이 쉽게 칼 가는법 4가지와 가위 가는 법은 확인해 보세요~

 

1. 뚝배기

 

 

뚝배기를 이용한 칼 가는법은 바닥의 거친면을 이용하여 칼날을 갈아주면 되요.

 

*칼 가는법은 칼날을 눕혀서 갈아주면 되는데 양쪽으로 왔다갔다하면서 문지르는 것보다 한쪽 방향으로만 문질러야 효율적으로 갈아지는 점 참고하세요.

 

2. 머그컵

 

 

뚝배기가 없다면 머그컵을 이용해 보세요. 뚝배기와 마찬가지로 머그컵 바닥면의 거친 면에 문지르면 쉽게 칼을 갈 수 있어요.

 

머그컵 뒷면이 거칠수록 칼이 잘 갈아져요~

 

3. 유리병

 

 

유리병 입구에 대고 칼날을 문질러도 날카로워지는데요. 무뎌진 칼날을 유리병 입구 홈에 대고 한쪽 방향으로 문질러 주세요.

 

4. 호일

 

 

집에서 칼갈이 없이 쉽게 칼 가는법으로 쿠킹 호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호일을 둥글게 뭉쳐서 무뎌진 칼날을 한쪽 방향으로 문질러 주세요.

 

이렇게 호일에 칼을 갈면 무뎌진 칼날이 날카로워지는 것은 물론 칼날의 묵은때도 제거할 수 있어요.

 

 

여기서 간편하게 가위 가는법도 함께 알아볼게요.

 

 

가위의 무뎌진 날은 칼날처럼 문지르며 갈기 불편한데요.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하면 누워서 떡 먹기처럼 날카로운 날로 만들 수 있어요.

 

 

먼저 호일을 뜯어서 직사각 모양으로 접어주세요.

 

 

다음에 무뎌진 가위날로 호일을 사진처럼 잘라주면 칼날이 날카롭게 변해요. 가능한 호일을 두껍게 접어주면 효과적이에요.

 

 

이렇게 칼날을 갈아주고 나서는 쇳가루가 나오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에 사용해야 해요.

 

칼갈이 없이도 집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서 쉽게 칼을 갈아보았는데요.

 

 

무뎌진 칼이나 가위로 파를 썰면 미끌미끌하면서 깨끗이 잘리지도 않았는데 칼날을 갈고 나니까 훨씬  깔끔하게 단번에 자를 수 있어서 요리에 속도를 낼 수 있겠어요.

 

 

지금까지 집에서 칼갈이 없이 칼 가는법과 가위 가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비싼 칼이나 가위를 구매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날카로운 칼날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점 잊지마세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