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 밥 두그릇 뚝딱 본문

홈&푸드 (Home & Food)

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 밥 두그릇 뚝딱

Jasmin_love 2017. 4. 1. 23:03

안녕하세요~ 오늘은 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돼지고기 넣고 푹 지진 김치찜을 좋아하는데 요즘 너무 육식위주로 먹어서 이번에는 가볍게 생선으로 조리했는데 김치와 돼지고기 매력만큼 기름지고 고소한 고등어와 김치 조합도 좋은 것 같아요.

 

묵은지 고등어 재료:

고등어 1마리, 묵은지 1/4포기, 쌀뜨물, 고춧가루 1T, 진간장 1T, 설탕 1T, 다진마늘 1T, 다진생강 1t, 양파 1/2, 청양고추 1개, 대파 1줌

 

 

 

1. 저는 냉동실에 있는 자반 고등어 1마리를 꺼냈어요. 생선 해동할 때는 냉장실에서 해동을 하거나 시간이 없을 때는 소금 2T를 넣고 소금물을 만들어서 10~15분 담가놓으면 빨리 녹일 수 있는데요.

 

저는 자반 고등어를 사용해서 소금기도 빼주고 해동도 하고 비린내를 쌀뜨물에 30분동안 담가놨어요.

 

*쌀뜨물에 생선을 담가놓으면 쌀뜨물 속 전분질 성질이 비린내를 제거해주고 육질을 연하고 맛있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요.

 

*고등어조림용은 가능한 생물 고등어가 좋아요. 고등어 통조림도 OK.

 

 

2. 재작년 김장김치 1/4를 꺼내서 잘라서 냄비에 깔아줬어요. 2인 가구고 매끼 집밥을 먹지 않아서인지 재작년 김치가 아직 반통이나 남았어요.

 

 

3. 신김치에 설탕 1T를 넣어주면 신맛과 짠맛이 완화되요.

 

 

4. 다음으로 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으로 쌀뜨물을 넣어주세요. 쌀뜨물이 없으면 다시마물이나 맹물을 넣어주어도 되요.

 

 

 

5. 고등어를 조리기 전에 묵은지에 들기름을 살짝 넣어주고 푹 지져주면 김치가 더 맛있어져요.

 

 

6. 다음으로 청주 1T, 진간장 1T, 다진마늘 1T, 다진생강 1t, 고춧가루 2T에 쌀뜨물을 살짝 넣어서 잘 풀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저는 김치가 짠편이라 간을 약하게 했는데 김치가 심심하다면 김치국물이나 간장을 추가해 줘도 좋아요. 단, 간을 세게 하면 조린 후에 음식이 짜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7. 쌀뜨물에 넣어두었던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씻어서 묵은지 위에 얹고 양념장도 올려주세요.

 

*고등어 내장의 핏기까지 말끔히 제거해 주면 비린내가 덜 나요.

 

 

8. 양파와 대파도 올려주고 뚜껑을 열고 숟가락으로 육수를 고등어 위에 끼얹어 주면서 센불에서 2분 확 끓였다가 약불로 10분 더 조려주세요. 조리다가 육수가 졸면 쌀뜨물을 추가해주세요.

 

 

9. 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 마지막으로 청양고추를 썰어 넣고 한번 센불에 확 끓여주고 불을 끄면 완성이에요.

 

 

 

 

묵은지를 푹 지져서 기름지고 고소한 고등어을 싸먹으니 밥도둑이 따로 없네요. 다른 반찬 없이 묵은지 고등어조림으로만 밥 두그릇 뚝딱했어요.

 

 

지금까지 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 알아보았는데요.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요리는 일주일에 한두번 식단에 꼭 넣어주면 좋아요. 미세먼지 때문에 긴 시간 환기하기가 쉽지 않을 때에는 구이보다 이런 조림 요리 추천드려요^^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