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미세먼지 대처법과 필수템 11가지 본문

홈&푸드 (Home & Food)

생활 속 미세먼지 대처법과 필수템 11가지

Jasmin_love 2017. 3. 29. 17:53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생활 속 미세먼지 대처법과 미세먼지 필수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어요.

 

 

중국발 미세먼지주의보가 연일 나쁜 단계라 몇일동안 환기조차 못하고 외출도 가능한 자제하고 있어서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라 괴롭기만 한 분들 많으실거에요.

 

특히 호흡기관련 환자나 노인과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생활 속 미세먼지 대처법 참고해 보시고 주의해 보시기 바래요.

 

 

1. 미세먼지 어플

 

미세먼지 농도는 1분 1초마다 변동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이거나 좋을 때 환기를 하거나 외출 계획을 세워보세요.

 

스마트폰 화면에 위젯으로 설치해두면 간편하게 현재 농도를 확인하여 대처할 수 있어요.

 

 

2. 황사 마스크는 필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거리에는 마스크 쓴 사람보다 안쓴 사람이 아직 많은데요. 황사 마스크는 미세먼지 필수템이에요.

 

황사 마스크 고르는 법은 마스크 외부 포장에 '의약외품'이라고 써 있는 식약처 허가 황사 마스크로 선택해야 하는데 KF80 (0.6㎛ 크기 미세입자 80% 이상 차단) 또는 KF94 (0.4 크기 미세입자 94% 이상 차단) 제품으로 구매 후 완전히 밀착되도록 착용해야 먼지 차단을 최대한 할 수 있어요.

 

 

3. 렌즈보다는 안경

 

미세먼지주의보가 뜨는 날은 가능한 렌즈보다 안경을 착용하세요. 렌즈에 먼지가 들어가서 쉽게 이물감도 느껴지고 시력에도 안좋다고 해요. 안경을 착용하면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해주는 방패막도 됩니다.

 

 

4. 맨 얼굴보다는 메이크업

 

평소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분이라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파운데이션이나 파우더, 썬크림, 비비크림으로 베이스 메이크업을 해서 피부와 먼지가 접촉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5. 외출시에는 먼지가 잘 털어지는 의류 선택

 

어쩔 수 없이 외출해야 한다면 가능한 머리카락, 손, 목등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잘 감싸는 것이 좋으며 먼지가 잘 털어지는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옷을 입고 모자를 써주어 먼지와 가능한 차단해주세요. 니트류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6. 귀가 후 꼼꼼한 눈, 코, 입 세척

 

귀가 후에는 옷은 현관에서 털어주거나 세탁기에 바로 넣고 양치질과 샤워를 꼼꼼히 해야 하는데요.

 

불가피하게 야외활동을 오래 하였다면 가능한 코세척을 해주세요. 식염수를 코로 살짝 들이마신 후 반대편 코로 배출해주면 좋으며 눈이 따갑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면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을 사용해 눈을 깨끗이 씻어야 해요.

 

 

목이 칼칼하다면 따뜻한 물에 소금을 넣어 가글을 해주면 완화할 수 있으며 샴푸는 아침보다 밤에 해주어 머리카락 사이에 낀 먼지를 제거해줘야 해요.

 

 

7.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

 

다음 미세먼지 대처법으로 젖은 섬유 조직 사이에는 미세먼지가 더욱 잘 달라붙기 때문에 빨래는 가능한 실내에서 건조해주세요. 실내에서 빨래를 널면 가습효과도 있기 때문에 습도 유지에도 도움이 되기도 해요.

 

 

8. 청소는 물걸레로만

 

환기가 어려운 상태에서 진공 청소기를 돌리면 실내 미세먼지 오염도는 더욱 나빠져요. 미세먼지 대처법 중 실내 청소는 분무기로 집안 곳곳을 분무해준 뒤 물걸레질을 자주 해주면 먼지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9. 하루 1.5L 물 마시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능한 물을 충분히 마셔줘야 해요. 물을 마시면 목 안 점막에 미세먼지가 달라붙는 것을 완화해주고 면역력 상승에도 도움이 되요.

 

 

10. 환기는 오후 1시 이후에

 

새벽이나 아침시간에는 먼지가 밑으로 가라앉아 오염 상태가 심한 만큼 이 시간대 운동은 물론 환기는 자제해야 해요. 미세먼지 어플을 수시로 체크하다가 오후 1시 이후 농도가 보통이거나 좋아졌을 때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해 주세요.

 

 

11. 실내 미세먼지 주범은 금물

 

요즘같이 몇일동안 환기가 불가능할 때 미세먼지 필수템은 바로 공기청정기이죠.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 한대씩 들여놓으면 좋지만 가격대가 만만치 않아서 못 살 때에는 가능한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급등시키는 원인이라도 제거해주세요.

 

진공 청소기 사용은 물론 생선을 굽거나 기름을 이용한 요리, 양초 사용은 최대한 자제해야 하며 환기 가능할 때를 놓치지 말고 실내 환기를 해주어야 해요.

 

 

지금까지 저의 생활 속 미세먼지 대처법과 필수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루 빨리 미세먼지 주범을 잡는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해주세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