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고기 해동법, 고기해동 빨리하는법 2가지 본문

홈&푸드 (Home & Food)

냉동 고기 해동법, 고기해동 빨리하는법 2가지

Jasmin_love 2017. 3. 27. 16:21

안녕하세요. 오늘은 냉동 고기 해동법, 고기해동 빨리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동실에 얼려놓은 고기 어떻게 해동하시나요?

 

올바른 냉동 고기 해동법은 요리 하루 전날 냉장실로 옮겨 두고 천천히 해동하는 것이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어요.

 

 

보통 고기해동 빨리하는법으로 전자렌지를 이용하는 경우, 겉 부분 고기는 익고 안쪽 부분의 고기는 해동되지 않아서 조리할 때 불편한 점이 있지요.

 

만일 전자렌지가 없거나 전자렌지 해동이 불편할 때 짧은 시간내 냉동 고기 해동법으로 양은 냄비를 이용하면 손쉽게 고기를 녹일 수 있어요.

 

 

양은 냄비를 이용한 냉동 고기 해동법

 

 

이 방법은 양은 냄비나 양은 프라이팬에 얼은 고기를 올려놓으면 열전도율이 높은 알루미늄이 외부 온기를 흡수하여 고기를 빨리 녹이게 되는 점을 이용한 냉동 고기 해동법이에요.

 

 

양은 냄비 2개가 필요한데요. 냄비 한개를 뒤집어 고기를 올린 후 고기 위에 다른 냄비를 올려 15분간 두면 금방 조리가 가능하도록 고기가 쉽게 분리가 되요.

 

그런데 요즘 가정에서는 양은 냄비 사용을 꺼려하는 분들도 많고 2개나 갖고 있는 가정이 많지 않을거에요.

 

이럴 경우 간단히 고기해동 빨리하는법으로 설탕물을 이용해 보세요.

 

설탕물을 이용한 냉동 고기 해동법

 

 

 

고기가 익지 않고 해동할 수 있는 적정 온도인 40도씨의 물 (손가락을 넣었을 때 따뜻하게 느껴지는 온도)에 설탕 두 스푼을 넣어주고 잘 녹여 주세요.

 

물에 설탕을 넣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고기 육즙과 영양성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녹일 수 있다고 해요.

 

 

 

다음으로 꽝꽝 얼은 고기를 설탕물에 녹고 10분~15분간 해동해주면 조리할 수 있는 부드러운 고기 상태가 되어 칼질도 쉽게 할 수 있어요.

 

냉동 생선을 해동할 때에는 같은 원리로 소금물을 이용하면 빨리 녹일 수 있는데요.

 

 

미지근한 물에 소금 두스푼을 넣고 냉동 생선을 10분간 넣었다가 키친타올로 닦은 후 냉장실에소 5분간 두었다가 조리하면 맛도 살리고 영양소 손실도 최소화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냉동 고기 해동법 중 고기해동 빨리하는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냉동과 해동을 반복할 경우 조직이 파괴되고 영양소 소실 및 산패가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소분해서 냉동하였다가 해동하는 것이 좋으며 해동된 고기는 다시 얼려서는 안되는 점 주의하세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