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도마 관리방법 및 꿀팁 본문

유용한정보

나무도마 관리방법 및 꿀팁

Jasmin_love 2017.03.20 23:11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무도마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리를 할 때 꼭 사용하는 살림도구 중 하나인 도마에서 변기보다 더 많은 세균이 검출된다고 하는데요.

 

 

식재료를 자르는 도구인 도마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풍부한 영양소공급은 물론 주방 도구인만큼 적정한 습기와 상온 보관이라는 최적의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항상 사용과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하는 살림도구에요.

 

 

특히 나무도마를 비롯한 나무주걱, 김발등 목재류로 된 기구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주방세제를 사용할 경우 충분히 헹궈주어야 조리시 세제가 구멍에서 빠져나와 음식물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요.

 

잔여 주방세제때문에 세제 사용이 찜찜하다면 천연세제로 나무도마 관리방법하는 방법 참고해 보세요.

 

 

1. 식초

 

식초를 이용한 나무도마 관리방법은 도마 위에 키친타올을 깔아놓고 위에 식초를 골고루 뿌려주고 5분 후에 키친타올을 제거하고 온수로 헹군 뒤 건조해 주세요.

 

 

 

2. 베이킹 소다+식초

 

친환경 주방세제인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해도 살균효과가 있는데요. 도마 위에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1대 1 비율로 뿌린 후 10분 후에 온수로 헹궈준 뒤 건조해주세요.

 

 

3. 레몬+굵은 소금

 

레몬과 굵은 소금을 이용한 나무도마 관리방법은 먼저 도마 위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려준 뒤 레몬으로 도마 위를 문질러 준 뒤 역시 온수로 헹구고 건조해 주세요.

 

 

레몬의 리모닌, 시트랄, 미트로네랄 성분이 강한 악취를 없애주기 때문에 도마에 밴 비린내 제거에도 효과적이에요.

 

 

4. 레몬+소주

 

레몬을 소주에 담가서 하루동안 숙성 시킨 뒤 레몬으로 도마를 문지르고 칼집 부분은 칫솔로 틈새를 깨끗이 닦아 준 뒤 온수로 헹구고 통풍 잘되는 곳에서 바싹 건조해주세요.

 

 

 

천연세제를 사용한 뒤에는 온수로 헹구고 마른행주나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한 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반드시 바싹 말려주어야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어요.

 

 

 

팔팔 끓는 물로 헹구거나 직사광선에서 말리면 자칫 나무가 뒤틀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교차오염을 통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도마는 육류, 생선용, 채소용으로 구분해서 따로 사용해야 하는데요.

 

 

도마를 여러개 관리하기 번거로울 때는 우유팩을 잘 씻어 말린 후 모아놓았다가 도마 위에 깔고 식재료들을 썰면 간편해요.

 

 

특히 김치를 썰 때에 우유팩을 이용하면 도마에 김치국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만일 나무도마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우선 햇볕에 바짝 말려준 뒤에 곰팡이 핀 부분에 사포질을 해주면 곰팡이 제거가 가능해요.

 

 

나무도마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주기적으로 오일로 코팅해주세요. 오일 코팅 방법은 부드러운 헝겊이나 키친타올에 포도씨유와 같은 식물성 오일을 적신 후 나무도마를 잘 닦아주면 되요.

 

 

지금까지 나무도마 관리방법 및 도마 사용시 꿀팁 몇가지 정리해 보았는데요. 도마는 세척 후에 물기가 많은 싱크대 근처에 두지 말고 식기건조대 위에 올려 완벽하게 건조시킨 뒤 보관해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신고
Comments 8
댓글쓰기 폼

Lates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