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도마 관리방법 및 꿀팁 본문

유용한정보

나무도마 관리방법 및 꿀팁

Jasmin_love 2017.03.20 23:11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무도마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리를 할 때 꼭 사용하는 살림도구 중 하나인 도마에서 변기보다 더 많은 세균이 검출된다고 하는데요.

 

 

식재료를 자르는 도구인 도마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풍부한 영양소공급은 물론 주방 도구인만큼 적정한 습기와 상온 보관이라는 최적의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항상 사용과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하는 살림도구에요.

 

 

특히 나무도마를 비롯한 나무주걱, 김발등 목재류로 된 기구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주방세제를 사용할 경우 충분히 헹궈주어야 조리시 세제가 구멍에서 빠져나와 음식물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요.

 

잔여 주방세제때문에 세제 사용이 찜찜하다면 천연세제로 나무도마 관리방법하는 방법 참고해 보세요.

 

 

1. 식초

 

식초를 이용한 나무도마 관리방법은 도마 위에 키친타올을 깔아놓고 위에 식초를 골고루 뿌려주고 5분 후에 키친타올을 제거하고 뜨거운 물로 헹군 뒤 건조해 주세요.

 

 

 

2. 베이킹 소다+식초

 

친환경 주방세제인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해도 살균효과가 있는데요. 도마 위에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1대 1 비율로 뿌린 후 10분 후에 뜨거운 물로 헹궈준 뒤 건조해주세요.

 

 

3. 레몬+굵은 소금

 

레몬과 굵은 소금을 이용한 나무도마 관리방법은 먼저 도마 위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려준 뒤 레몬으로 도마 위를 문질러 준 뒤 역시 뜨거운 물로 헹구고 건조해 주세요.

 

 

레몬의 리모닌, 시트랄, 미트로네랄 성분이 강한 악취를 없애주기 때문에 도마에 밴 비린내 제거에도 효과적이에요.

 

 

4. 레몬+소주

 

레몬을 소주에 담가서 하루동안 숙성 시킨 뒤 레몬으로 도마를 문지르고 칼집 부분은 칫솔로 틈새를 깨끗이 닦아 준 뒤 뜨거운 물로 헹구고 통풍 잘되는 곳에서 바싹 건조해주세요.

 

 

 

천연세제를 사용한 뒤에는 뜨거운 물로 헹구고 마른행주나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한 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반드시 바싹 말려주어야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어요.

 

 

 

팔팔 끓는 물로 헹구거나 직사광선에서 말리면 자칫 나무가 뒤틀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교차오염을 통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도마는 육류, 생선용, 채소용으로 구분해서 따로 사용해야 하는데요.

 

 

도마를 여러개 관리하기 번거로울 때는 우유팩을 잘 씻어 말린 후 모아놓았다가 도마 위에 깔고 식재료들을 썰면 간편해요.

 

 

특히 김치를 썰 때에 우유팩을 이용하면 도마에 김치국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만일 나무도마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우선 햇볕에 바짝 말려준 뒤에 곰팡이 핀 부분에 사포질을 해주면 곰팡이 제거가 가능해요.

 

 

나무도마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주기적으로 오일로 코팅해주세요. 오일 코팅 방법은 부드러운 헝겊이나 키친타올에 포도씨유와 같은 식물성 오일을 적신 후 나무도마를 잘 닦아주면 되요.

 

 

지금까지 나무도마 관리방법 및 도마 사용시 꿀팁 몇가지 정리해 보았는데요. 도마는 세척 후에 물기가 많은 싱크대 근처에 두지 말고 식기건조대 위에 올려 완벽하게 건조시킨 뒤 보관해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신고
Comments 6
댓글쓰기 폼
다음 1 ... 3 4 5 6 7 8 9 10 11 ... 53 이전

최근에 올라온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