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배기 세척 방법 및 관리법 (쌀뜨물, 베이킹소다) 본문

유용한정보

뚝배기 세척 방법 및 관리법 (쌀뜨물, 베이킹소다)

Jasmin_love 2017.03.16 23:16

안녕하세요. 오늘은 뚝배기 세척 방법 및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동일한 레시피의 찌개도 뚝배기에 오래 끓이면 깊은 맛을 내주어서 찌개요리등에 뚝배기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뚝배기에는 작고 미세한 기공이 정말 많은데요. 이 기공을 통해 공기가 순환되면서 뜨거운 열기도 보다 오래동안 보존이 되다고 해요.

 

 

기공을 통해 숨을 쉬는 뚝배기의 매력때문에 우리는 뚝배기에 담은 음식을 조리하거나 담아먹지만 만일 세제로 설거지를 할 경우 기공에 세제가 흡수되었다가 뚝배기 조리시 가열되면서 세제를 내뱉기 때문에 잔여 세제가 음식과 함께 조리되고 말아요.

 

 

따라서 뚝배기 세척 방법은 세제없이 설거지를 해야하는데요.

 

뚝배기 기름때는 쌀뜨물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쌀을 씻고 나온 쌀뜨물을 뚝배기에 붓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 주세요.

 

 

만일 쌀뜨물이 없으면 밀가루 1T를 넣고 끓인 후 물로 헹궈주면 되는데요. 녹말로 이루어진 쌀뜨물로 세척하면 오염 물질이 녹말에 잘 흡착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죠.

 

 

또한 쌀뜨물을 뚝배기에 붓고 끓여주면 뚝배기의 미세한 틈이 메워지면서 뚝배기의 내구성도 높아지고 새로 산 뚝배기의 첫 세척도 쌀뜨물을 붓고 끓였다가 식힌 후 헹군 후 조리를 해주면 되요.

 

 

만일 쌀뜨물이 없을 경우에는 밀가루로 뚝배기 세척을 해주세요.

 

뚝배기에 물과 밀가루를 넣어준 다음 표면이 상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스펀지로 구석 구석 닦아주고 물로 헹구면 기름기가 싹 없어져요.

 

 

뚝배기에 달걀찜도 자주 해먹을텐데요. 달걀찜을 했던 뚝배기에 눌러붙은 찌꺼기때문에 골치일 때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보세요.

 

 

눌러붙은 달걀찜을 대충 닦아낸 후 물을 붓고 베이킹 소다 1T를 넣고 살짝 끓여주고 물을 버린 후 부드러운 스펀지로 닦아주면 쉽게 제거가 되요.

 

 

쌀뜨물이나 밀가루, 베이킹 소다로 뚝배기 세척이 끝나면 물기를 잘 닦고 통풍을 시킨 후 습기가 없는 곳에서 보관해 주면 됩니다.

 

뚝배기 관리법은 음식을 조리할 때는 센 불을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장시간 담아두지 말아야 오랫동안 뚝배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뚝배기 세척 방법 및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만일 뚝배기 세척을 세제로 했다면 잔여 세제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물을 여러번 끓여준 후 조리해서 사용해야 해요.

신고
Comments 2
댓글쓰기 폼

Lates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