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환기 및 청소법 (신문지와 분무기로 간편하게)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미세먼지 환기 및 청소법 (신문지와 분무기로 간편하게)

Jasmin_love 2017. 3. 15. 15:43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세먼지 환기 방법과 실내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봄은 따뜻하고 꽃이 피는 계절이라 반갑지만황사, 꽃가루, 미세먼지등으로 고생스런 '먼지의 계절'이기도 해서 괴롭기도 해요.

 

 

미세먼지 환기 방

 

특히 요즘같이 미세먼지 먼지 농도가 나쁨에 해당되는 날이 많을 때는 미세먼지 환기 방법이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심한 날 환기는 금물이라는 사실은 모두 잘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미세먼지가 좋은 날 환기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기활동이 활발한 낮 시간에 5분 이상 환기를 해주면 되는데 되도록이면 실내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양쪽 창문을 다 열어서 맞바람이 불도록 해주면 좋아요.

 

만일 새벽이나 늦은 밤에 환기를 하면 가라앉아 있던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삼가해야 하는 점도 참고하세요.

 

 

미세먼지 청소법

 

또한 미세먼지 심한 날은 미세먼지 청소법도 중요하다는 사실!

 

 

우리가 사용하는 진공 청소기는 생각보다 많은 미세먼지를 유발하기 때문에 실내청소시에는 반드시 창문을 활짝 열고 환기를 해주면서 청소기를 사용해야 되는데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창문을 열지 않고 밀폐된 상태에서 청소기를 돌린다면 실내공기오염도를 높이게 되므로 청소기를 사용해서는 안되고 물걸레로 실내 청소를 해줘야 해요.

 

 

먼저 바닥에 떨어져 있는 먼지덩이와 머리카락을 물걸레로만 닦으면 걸레 빨 때 번거롭기 때문에 우선 정전기포를 이용해서 바닥을 닦아주세요.

 

다이소에서 정전기포랑 막대걸레 만원이면 구입이 가능해요.

 

 

그 다음 집안 곳곳을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공기 중에 떠있던 미세먼지가 수분과 흡착해 내려앉으면 물걸레를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쌓여 있는 곳 바로 창문 청소도 해줘야 창문에 쌓여있는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미세먼지가 심한 다음 날 창틀을 보시면 먼지가 수분히 쌓여있는데요.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분무기에 물로 반을 채운 후 식초 두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신문지를 찢은 후 분무기로 듬뿍 뿌려서 창틀에 꼼꼼히 끼워두었다가 빼내면 먼지가 말끔히 제거가 됩니다. 참 쉽죠?

 

 

 

창틀 모서리는 나무젓가락에 못쓰는 양말이나 스타킹 또는 젓은 신문지를 돌돌 말아서 닦아주면 쉽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어요.

 

 

방충망 역시 미세먼지가 많이 쌓여 있어서 청소해주면 좋은데 쉽게 하는 방법은 신문지를 대고 분무기로 뿌린 후 30분 후 떼어내면 먼지가 떨어져요.

 

먼지로 뿌연 창문 유리 역시 분무기로 식초물을 뿌린 후 신문지를 이용해서 닦아내면 간단히 청소를 할 수 있어요.

 

 

현관 바닥의 경우 외출시 함께 들어온 미세먼지가 쌓여있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주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 곳인데요. 

 

물에 적신 신문지를 깔아두었다가 빗으로 쓸어담으면 먼지도 안나고 간편하게 청소를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심한 날 환기 방법 및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이나 노인, 호흡기관련질환자가 있는 가정이라면 건강을 위해 신문지랑 분무기를 이용해서 간편하고 쉽게 물청소 자주 해주세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