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데친물 이용법 (주방 기름때 제거 천연세제)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시금치 데친물 이용법 (주방 기름때 제거 천연세제)

Jasmin_love 2017. 3. 14. 14: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방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인 시금치 데친물 이용법 알려드릴게요.

 

 

 

요즘 한창 포항초나 섬초등 시금치가 제철이라 마트나 시장에서 저렴하게 구매해서 시금치 나물로 만들어서 비빔밥도 해먹고 김밥도 싸먹고 열심히 먹고 있는 분들 많으실거에요.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한 시금치는 온가족 눈건강을 위해 자주 식탁에 올리면 좋은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시금치 데친물 또한 주방 기름때 제거에 탁월한 홈메이드 천연세제로 이용할 수 있어요.

 

 

시금치 데치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먼저 꼭지를 다듬은 후 물에 3~4번 헹구어 잎에 묻은 흙을 제거해주고 끓는 물에 소금 한꼬집을 넣고 시금치를 데치면 되는데요.

 

참고로 소금을 넣어주어야 시금치의 푸른 색이 살아나고 영양소 파괴를 막을 수 있어요.

 

 

시금치는 끓는 물에 넣고 약 10초에서 15초 정도 살짝 데친 후에 건져야 곤죽이 되지 않고 영양소 파괴도 막을 수 있어요. 데친 시금치는 찬물에 헹군 후 손으로 꼭 짜주세요.

 

 

물기를 제거한 데친 시금치를 볼에 담고 소금 1t, 참기름 1T, 마늘 1T, 참깨 1T를 넣고 손끝으로 살짝 버무려주면 시금치나물 완성이에요.

 

저는 나물을 할 때 참기름과 들기름을 반반 넣으면 더 맛있더라구요.

 

 

자, 이제 맛있게 만들어둔 시금치 나물은 냉장고에 넣어놓고 시금치 데친물을 이용해서 주방 기름때 제거를 해볼텐데요.

 

 

시금치 데친물에는 기름기를 녹이는 성질을 갖고 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약 5% 이상의 끈적거리는 당분이 들어있어서 기름기를 잡는데 효과적이에요.

 

 

깨끗이 요리한다고 해도 어느 순간 살펴보면 주방 기름때로 덮혀있는 가스레인지는 항상 골칫거리에요.

 

 

1. 시금치 데친물에 부드러운 수세미를 푹 담가주세요.

 

 

저희집 가스레인지는 주방 기름때가 심한 편이라 베이킹소다를 살짝 뿌려주었어요. 기름때가 심하지 않다면 생략해도 괜찮아요.

 

 

2. 시금치 데친물에 푹 담가두었던 수세미로 살살 문질렀더니 기름때가 금방 제거되었어요. 찌든 기름때는 베이킹 소다를 수세미에 묻혀서 박박 비벼주세요.

 

 

3. 기름때를 제거한 가스레인지를 행주로 닦기 전 신문지로 먼저 물기를 닦아주면 행주를 여러번 빨지 않아서 편해요.

 

 

4. 가스레인지 주변 벽도 주방 기름때 범벅이라 끈적끈적하네요. 키친타올을 시금치 데친물에 푹 담갔다가 가스레인지 주변 벽에 척 붙어두었어요.

 

10분 후에 행주로 닦으니까 기름때가 녹았는지 뽀드득하게 닦였어요.

 

 

5. 버너헤드는 데친물에 푹 담가서 기름때를 녹였다가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6. 삼발이 역시 시금치 데친물에 푹 담근 수세미로 닦아주면 기름때가 훌훌 벗겨져요.

 

 

 

이렇게 시금치 데친물로 묵은 기름때가 확 벗겨진 가스레인지를 보니 가슴이 다 후련해집니다.

 

 

지금까지 시금치 데친물로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에 냄새 독한 주방 기름때 제거제 대신 천연세제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제 시금치 데친 날에는 그냥 버리지 말고 가스레인지, 주방후드 기름때 벗겨보세요! 별다른 세제 없이도 효과적이에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