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빨리 낫는법 4가지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목감기 빨리 낫는법 4가지

Jasmin_love 2021. 1. 8. 21:45

 

목감기 빨리 낫는법 4가지

 

역대급 추위로 인해서인지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플 때가 많은데요. 평소보다 조금 피곤하다 싶으면 목구멍이 붓고 할 때도 많아요. 이럴 때 보통 목감기라고 가볍게 넘길 때가 많은데요. 관리를 잘못하면 인후통도 심해지고 고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더라구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목감기도 유행하기 시작하는데요. 흔이 목이 칼칼하고 부었다라고 느끼는 목감기는 인후염이라고 하는데, 바이러스나 세균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에 생긴 것을 말하고 급성과 만성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다르다고 해요.

 

급성 인후염 : 급격한 기온변화나 감기, 과로, 세균감염이 원인

만성 인후염 : 반복적인 급성인후염,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성 음식 섭취, 인후두 역류질환등이 원인

 

인후염은 별다른 치료없이도 자연적으로 치유되어 가볍게 지나가고 낫기도 하지만 노령층 또는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의 경우에는 다양한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럼 목감리 빨리 낫는법이 궁금하다면 다음 관리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수분보충

 

목감기 완화를 위해서는 목을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면 좋은데요. 찬물을 마시면 목상태를 더 악화시키므로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오히려 목을 자극할 수 있다는 사실. 목감기 완화를 위해서는 레몬차나 생강차, 유자차, 도라지차등도 도움이 되는데요.

 

 

레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생강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높여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요. 또한 유자의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 완화에 좋고,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도 면역력을 높여주고 목에 끼어 있는 염증 물질을 바깥으로 빼내주는 작용을 합니다.

 

 

2. 체온유지

외출시에는 목도리나 머플러, 스카프를 착용하거나 터틀넥을 입을 입어서 목을 따뜻하게 해줘야 합니다. 목을 감싸면 차가운 공기를 막아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되고 목감기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한방에서는 찬바람을 맞아 목뒤가 서늘해지면 감기에 노출되기 쉽다고 본다고 해요. 따라서 찬바람이 불면 목을 따뜻하게 해주어 체온유지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수면시에도 따뜻하게 유지하록 관리해주세요.

 

 

3. 청결유지

인후염 예방 및 증상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손 위생을 철저히 하고 양치질이나 가글등으로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야 하는데요. 따뜻한 소금물로 목을 자주 가글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4. 충분한 휴식

피로가 계속 쌓여도 목감기에 악영향을 주는데요.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비타민C를 섭취하는 방법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목감기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초콜릿이나 맥주, 버터, 우유등은 목을 건조시키는 음식이므로 가급적 피하면 좋고 당뇨환자나 투석을 하는 환자의 경우 면역기능이 약해져 있는만큼 바로 병원을 찾아 진찰을 하는 것이 합병증 예방을 위해 좋습니다.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