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금에 투자해야 하는 6가지 이유 본문

잡담 (Personal)

당신이 금에 투자해야 하는 6가지 이유

Jasmin_love 2018. 11. 17. 22:23

금에 투자해야 하는 8가지 이유

 

금속 중에 가장 안정된 성분으로 만들어진 금 (Gold)은 공기나 물에 의해 쉽게 부식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할 수 있으며 어떤 모양이든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자산과 달리 실물 그 자체에 가치가 있기 때문에 수세기동안 위험회피 (헷지) 수단으로 사람들은 금에 대해 투자를 해오고 있는데요.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자산의 일부분을 반드시 금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8가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실물가치의 역사

고대 시대로부터 현재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금의 가치에 대한 예찬은 변함이 없습니다. 부자들은 여전히 금을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불러주며 그들의 부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금 투자를 꾸준히 해오고 있는 이유입니다.

 

2. 미국 달러 약세

 

파란색은 미국 달러 인덱스, 빨강색은 금선물 가격을 보여주는 차트인데요. 위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달러와 금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금은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 금의 상대적 가격 매력이 낮아져 수요가 감소하며 반대로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 금 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달러와 금 모두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므로 달러화 가치가 떨어진다면 금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3. 인플레이션 상승

물가가 오를 때 금 가격도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금은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훌륭한 방어수단이었습니다. 물가가 오르면 그만큼 화폐가치가 떨어지므로 실물자산인 금을 보유함으로써 자산가치 하락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금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화폐 대접을 받으며 통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따른 실물 자산 가치하락을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4. 지정학적 리스크

금은 경제적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커질 때 그 가치가 올라갑니다. 세계 긴장이 고조될 때 상대적으로 안전한 금 상품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긴장, 남미 경제 성장 적신호, 유럽의 정치적 이슈, 미국의 무역정책등이 지정학적 리스크에 해당됩니다. 또한 세계적 경제위기가 닥치면 우리나라와 같은 신흥국들로부터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주식이나 통화가치가 폭락하는 반면 금값은 가파르게 오르게 됩니다.

 

5 공급 감소

광산에서의 새로운 금 생산은 2000년 이후로 감소하고 있는데요. 이에 반해 대표적인 금 대량 소비국인 중국과 인도의 중산층이 많아지면서 수요가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 금 가격의 상승요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6. 포트폴리오 분산

분산투자 재테크의 기본 원칙으로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동산, 주식, 채권 투자와 동시에 일부자금을 금에 투자함으로써 시너지 효과가 높일 수 있는데 만일 주식과 채권과 같은 종이 투자의 가치가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한다면 반대로 금의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금에 투자해야 하는 6가지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금 가격은 여러가지 변수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가격 상승이 이루어지며 단기적으로 변덕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인플레이션과 주요 통화 침체에 대한 위험회피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보험처럼 자산의 일부를 금으로 쌓아둘만한 가치가 있는 투자입니다.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