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사용방법 정리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사용방법 정리

Jasmin_love 2016. 10. 12. 12:13

3월 15일부터 온라인 발급이 시작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사용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경제적, 사회적, 지리적 어려움으로 문화예술을 누리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화, 공연, 전시등 문화예술프로그램 관람 및 국내 여행과 스포츠 관람등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발급대상자는 기초, 차상위계층으로 저소득 서민들에게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사업입니다. 


지원금액은 개인카드와 복지시설 개인카드 각각 5만원으로 사용기간은 2016년 2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사용기간 이후 미사용 금액은 다음 해로 이월되거나 현금 교환이 안되며 국가로 반납이 되므로 알뜰하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발급 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 또는 법정대리인의 위임을 받은 사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은 주민센터 또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개인에게 발급된 카드는 필요에 따라 가족끼리 1매로 합산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지원금이 소진되더라도 농협 영업점, 인터넷 뱅킹을 통해 지정된 가상계좌로 카드당 연간 10만원까지 입금 및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기부담금에 대해서는 전액 환불이 가능하며 금년에 발급받았던 카드가 있는 분들은 동일 카드에 내년 지원금을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는 발급받은 해당자만 사용이 가능하며 전국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이 모두 가능한데 문화예술, 여행, 스포츠관람 프로그램으로 사용범위는 제한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를 자세히 살펴보면 영화, 연극, 뮤지컬, 음악, 무용, 오페라, 음반, DVD, 도서, 전시, 문화예술축제등 문화예술프로그램과 여행사 상품, 숙박업소, 관광지등 여행관련, 스포츠 관람 관련 상품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학교, 학원등 예술교육비, 스포츠 강좌 결제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온라인 이용방법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의 사용하기에 들어가서 온라인마켓 이용하기를 통해 가능하며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사용등록 절차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NH농협카드 홈페이지 > 나의카드 > 안심서비스 > 안심클릭서비스 > 서비스등록


온라인 사용처는 인터파크 도서, 알라딘, 예스24,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에서 도서 구입이 가능하고 CGV, 롯데시네마에서 영화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신청시 문자서비스 수신동의에 체크하면 사용내역 및 잔액을 문자전송 받을 수 있으며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농협카드 콜센터을 통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금액 전액 미사용하거나 주민센터에서 신청 후 카드를 미수령할 경우, 온라인 신청 후 카드수령등록 미완료할 경우, 스포츠 강좌 이용권과 중복으로 수혜할 경우에는 다음년도 발급제한이 되는 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사용방법, 신청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삶이 팍팍할수록 일상의 문화생활은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한도내 다채롭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