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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른한 봄철 춘곤증 물리치는 꿀팁 8가지

Jasmin_love 2017.03.03 12:16

 

 

요즘 오후 춘곤증이 몰려와 힘든 분들을 위해 나른한 봄철 춘곤증 물리치는 대처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겨울동안 활동량이 적었거나 피로가 많이 누적된 사람, 소화기가 좋지 않은 사람, 성인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유독 봄철 춘곤증에 약하기 때문에 봄철 춘곤증을 이겨내는 대처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래요.

 

 

1. 어깨 스트레칭 하기

 

겨울동안 움츠렸던 몸을 쫙쫙 펴주는 스트레칭은 봄철 춘곤증을 물리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특히 간단하게 사무실이나 교실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어깨 스트레칭은 짧은 시간내에 춘곤층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어깨 스트레칭 방법은 의자에 앉아 허리를 바로 펴서 세워준 후 팔에 힘을 빼고 늘러뜨리세요. 이후 어깨를 앞으로 뒤로 천천히 돌려주는 운동을 오른팔, 왼팔 번갈아가면 10회씩 해주세요. 가벼운 스트레칭과 맨손 체조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기 때문에 춘곤증 대처법으로 매우 효과적이에요.

 

 

 

2. 생수 자주 마시기

 

날씨가 건조하고 따뜻해지는 봄철에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껴 춘곤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커피와 음료수 주로 마시면 체내 탈수 상태가 되고 원활한 각종 생리작용을 방해해 춘곤증이 더 심해져요.

 

따라서 어떤 것도 들어있지 않은 순순한 물을 하루 1리터를 마시면 춘곤증도 예방되고 겨울내 푸석푸석했던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봄에는 물을 자주 마셔보아요!

 

 

 

3. 하루 7시간 규칙적인 수면하기

 

건강 꿀팁으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충분한 수면인데요. 그만큼 수면시간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회복하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하루 7시간 정도 푹 자주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은 숙면을 방해해 낮시간에 춘곤증과 컨디션 저하를 가져온다는 점 명심하세요!

 

 

 

4. 비타민C가 풍부한 봄철 음식 챙겨먹기

 

봄철 과일과 나물에는 비타민B 복합군과 비타민 C, 무기질이 풍부한데요.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비타민B와 활성산소 제거해주는 비타민C는 봄철 춘곤증을 물리치는데 효과적이라 인스턴트 푸드나 자극적인 음식 대신 챙겨 먹어야 해요.

 

 

봄나물 중 두릅은 부종과 불면증을 다스리는 좋은 식재료이고 달래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음식의 소화를 도와준다고 해요. 또한 봄철 딸기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고 비타민B1이 풍부한 돼지고기 역시 피로회복에 도움을 되요. 단, 상추는 오히려 졸음을 일으킨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5. 봄나물 식단으로 아침 챙겨먹기

 

따뜻한 봄이 되면 겨울보다 활동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우리 몸은 더욱 많은 각종 영양소가 필요해지는데요. 활동을 시작하는 아침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면 춘곤즌이 더욱 심해져요.

 

따라서 주 활동시간이 되는 낮시간에 춘곤증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봄나물로 아침 식단을 짜고 출근 후에는 커피 대신 레몬차나 오미자차와 같은 비타민C가 풍부한 차를 마셔주면 피로해소에도 좋아요.

 

 

 

6. 운전하면서 졸릴 때는 지압해주기

 

봄철 식후에 운전을 하면서도 졸립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졸음운전을 피하기 위해서 갓길에 주차해서 간단히 지압을 해주면서 졸음을 물리쳐보세요.

 

① 관자놀이를 지그시 눌러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② 정수리 부위를 자극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기 ③ 목과 어깨가 만나는 선의 중간지점인 승모근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주어 어깨긴장을 풀고 이완해주기

 

 

 

7.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꾸준한 운동하기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씩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도 좋아지고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을 주면 겨울동안 굳어있던 근육들의 긴장도 풀어주어 몸에 활력이 생기는데요.

 

추운 겨울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다가 갑자기 강도 높은 운동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하면 부상 위험이 있으며 스트레칭과 요가, 맨손체조등과 같은 가벼운 운동이 봄철 춘곤증 해소에 좋다고 해요.

 

 

 

8. 15분 정도의 낮잠 즐기기

 

졸음을 물리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지만 여유시간이 있다면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15분 정도의 낮잠을 즐기는 것도 추천드려요.

 

낮잠을 잘 때는 책상에 엎드려 자기보다 목을 감싸는 목베개를 활용해 목이 앞이나 뒤 옆으로 꺾이는 것을 막아주면 좋으며 20분 이상 길게 자면 밤잠을 설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나른한 봄철 춘곤증 물리치는 꿀팁 8가지 알아보았어요. 꾸벅꾸벅 졸려서 직장생활이나 학교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분들에게 꿀팁 8가지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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