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올때 대처법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잠이 안올때 대처법

Jasmin_love 2017. 1. 3. 22:46

안녕하세요. 오늘은 밤에 잠이 안올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날에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밤에 잠이 안오면 정말 괴로운데요. 이럴 때 어떻게 하면 쉽게 잠에 들 수 있을까요?

 

1. 먼저 밤에 잠이 안올때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으면 좋은데요. 수면을 유도하는 트리토판 물질이 포함되 있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우유와 바나나, 상추, 호박등이 있으며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졸음을 유발하는 둥글레차도 도움이 됩니다.

 

 

2. 가벼운 운동 역시 밤에 잠이 안올때 하면 도움이 됩니다. 되도록 잠들기 2시간 전 가벼운 스트레칭과 요가는 불면증에 도움이 되지만 몸에 무리를 주는 격한 운동은 생체리듬을 깨뜨리기 쉽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3. 햇빛은 천연 수면제라고도 불리우는데요. 태양 빛을 많이 쬐일수록 잠에 필요한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태양이 강한 낮에 산책을 하면 수면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침실은 어둡고 서늘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 전까지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는 것은 빛에 약한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에 조명을 모두 끄고 어둡게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침실의 온도는 사람이 상쾌함을 느끼는 온도인 섭씨 18~22도가 적당합니다. 사람마다 수면 적합온도는 다르지만 잠은 체온보다 낮을 때 편안하게 잘 수 있으며 습도는 50% 안팎이 숙면을 유도합니다.

 

 

지금까지 잠이 안올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술을 마실 경우 얇은 수면을 유도하고 취기가 가시면서 잠을 깨우는 작용을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억지로 잠을 자려고 할 경우 더 정신이 말짱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억지로 누워있기 보다 책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만일 불면증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적절한 진단 및 검사, 치료등이 필요합니다.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