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체크리스트 및 해결책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만성피로 체크리스트 및 해결책

Jasmin_love 2016. 12. 30. 16:05

안녕하세요. 오늘은 만성피로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이 피할 수 없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만성피로증후군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늘 몸이 무겁고 늘어진다던가 늦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 않고 온종일 머리가 멍한 증상을 때때로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러한 증상이 오래간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각종 피로에 시달리다가도 하루밤 푹 수면을 취하고 다시 회복이 된다면 단순 피로에 해당되지만 몇일동안 휴식을 취해도 일주일이나 6개월이상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만성피로를 단순히 피로로 생각하고 방치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와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또한 자율신경에 이상이 생겨 건망증이나 불면증, 식욕감퇴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우울증과 공황장애까지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질환이 아닙니다.


아래는 만성피로 체크리스트 10가지 항목입니다. 본인이 몇가지에 해당되는지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머리가 멍하고 불안하고 초조하다.

2. 건망증이나 어지럼증이 자주 생긴다.

3. 일의 집중력과 의욕이 떨어진다.

4. 잠자리가 편치 않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 않다.

5. 몸이 무겁고 나른하다. 

6.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다

7. 팔다리에 쥐가 잘난다.

8. 하품이 자주 나거나 식은땀이 잘난다.

9. 눈이 따갑고 뻑뻑하며 건조하다.

10. 귀가 먹먹하거나 소리가 난다.


만성피로 체크리스트 중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다섯가지 증상 이상이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에 해당됩니다. 그러면 만성피로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설탕과 같은 당분은 인슐린을 분비시켜서 부신에 스트레스를 주고 피로와 통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저지방 고단백 식단 위주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쌀밥보다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현미밥과 나물류, 해조류, 푸른 잎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만성피로에는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근력운동보다 체조나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하루 10분씩만 전신 스트레칭을 해도 만성적인 근육과 통증의 피로를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불규칙한 수면습관은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오후 11시 이전에 잠이 들고 아침에는 30분 이상 햇볕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고 노배출 배출도 원할해지기 때문에 하루 1.5리터에서 2리터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수분을 빼앗는 커피나 녹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만성피로 체크리스트와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성피로에는 비타민C 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종합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을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