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모임 속풀이 해장국으로 좋은 '황태콩나물국' 레시피 본문

홈&푸드 (Home & Food)

연말모임 속풀이 해장국으로 좋은 '황태콩나물국' 레시피

Jasmin_love 2017. 12. 13. 01:15

연말모임 속풀이 해장국으로 좋은 '황태콩나물국' 레시피

 

 

연말이 다가오면서 회식도 늘어나고 송년모임등 술 마시는 날이 많아지는데요. 가족들이 모임 다음날 숙취에 시달리며 괴로워해서 날 잡아서 숙취에 좋은 황태와 콩나물을 잔뜩 넣어서 해장국을 한솥 끓여봤어요. 황태콩나물국은 위에 부담없이 속을 시원하게 달래주는 대표적인 맑은 해장국 요리입니다.

 

황태콩나물국 레시피 :

콩나물 1봉지 (300g), 황태채 1줌, 무 1토막 (두께 5cm), 다진마늘 반큰술, 송송 썬 대파 2큰술, 청양고추 2개, 들기름, 소금, 액젓

 

 

1. 콩나물 한봉지를 3~4번 정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채반에 담아 물기를 빼줍니다. 이 때 껍질등 지저분한 것들은 정리해주세요.

 

 

콩나물 꼬리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떼지말고 그대로 사용해주세요.

 

 

2. 황태채 1줌은 가위로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 후 물에 담가 불려주세요. 황태에는 해독과 숙취에 효과적인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해장국 식재료로 매우 좋아요.

 

 

3. 물에 불린 황태채는 물기를 꼭 짜고 냄비에 들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아주세요. 이렇게 한번 볶아주면 더욱 진한 국물을 만들 수 있어요.

 

 

4. 황태채를 볶은 후 냄비에 물 2리터를 넣고 깨끗이 씻어둔 콩나물과 굵은 소금 반큰술을 넣고 뚜껑을 닫고 끓여주세요.

 

 

5. 뚜껑이 들썩거리며 끓으면 뚜껑을 열고 불을 줄이고 콩나물 비린내를 날려주면서 끓여주세요. 여기에 추가로 무를 채썰어 넣어서 함께 끓여주면 더욱 시원한 국물을 만들 수 있어요.

 

 

무 또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해장국에 넣으면 좋아요. 액젓 1큰술을 넣고 모자란 간은 소금을 넣고 맞춰주세요.

 

 

6. 마늘 반큰술과 송송 썬 대파 2큰술을 넣어주세요.

 

 

7. 마지막으로 칼칼한 맛을 내줄 청양고추 2개를 썰어서 넣어주세요. 청양고추는 입맛에 맞게 가감해주세요.

 

 

보통 해장국으로 맵고 짠 음식을 먹고 속을 푸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얼큰한 해장국을 먹을 당시에는 국물이 시원하다고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술로 한껏 자극받은 위를 맵고 짠 국물이 위를 더욱 자극해서 위장장애를 일으켜 속쓰림이 심해져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따라서 술을 마시고 난 후에는 가능한 황태콩나물국처럼 맑은 해장국으로 시원하게 숙취를 해소해 보시기 바래요~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