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정엄마의 아린맛 없이 도라지볶음 만드는 법 본문

홈&푸드

친정엄마의 아린맛 없이 도라지볶음 만드는 법

Jasmin_love 2017.11.20 17:38

친정엄마의 '아린맛 없이' 도라지볶음 만드는 법

 

 

마트에서 장 보면서 반찬 고민을 하다가 껍질 벗겨서 손질해놓은 도라지 2팩을 사가지고 왔어요. 도라지 반찬은 처음이라 선뜻 하기가 어려워 냉장실에 두었는데 마침 친정엄마가 오셔서 '도라지의 아린 맛 없이' 도라지볶음 만드는 법을 알려주셔서 배워봤어요.

 

 

어렸을 때는 나물 반찬이 싫어했는데 나이가 들수록 나물 반찬 한가지는 챙겨먹고 싶어 지더라구요. 그런데 의외로 나물 반찬은 손질도 해야 하고 만들기 번거로워서 잘 해먹지 않았는데 이렇게 마트에서 손질된 도라지를 사서 먹으니까 덜 부담스럽고 자주 해먹을 수 있을 거 같더라구요.

 

 

도라지로 요리를 할 때에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바로 도라지 특유의 아린 맛인데요. 어렸을 때는 입에 쓰기만 해서 잘 먹지 않았는데 요즘은 자꾸 먹고 싶더라구요.

 

 

도라지의 아린 맛을 적당히 빼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소금'이에요. 굵은 소금을 살짝 집어서 도라지를 치대면 아린 맛도 빠지고 도라지에 간이 배어서 볶을 때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친정엄마가 알려주셨어요.

 

 

굵은 소금을 살짝 뿌리고 도라지를 4~5번 빨래 치대듯이 열심히 바락바락 주물러 주면 거품이 올라옵니다.

 

 

이 상태에서 흐르는 물에 3~4번 깨끗이 헹궈주면 도라지 손질은 끝이에요. 의외로 손쉬워서 놀랐어요. 깨끗이 헹군 도라지는 채반에 건져서 물기를 빼주세요. 아린 맛을 완전히 제거하고 싶으면 물에 잠시 담가두면 되는데요. 저는 도라지 특유의 아린 맛이 좋아서 바로 요리에 넣어주었어요.

 

 

도라지 손질이 끝났으면 이제 볶아주면 되는데요. 다진마늘 1/2큰술과 다진 대파 1큰술 그리고 식용유를 1큰술 둘러주세요.

 

 

다진 대파와 마늘에서 매운 향이 나기 시작하면 손질해 놓은 도라지를 넣어주세요.

 

 

도라지 숨이 죽도록 살살 뒤섞어가면서 볶아주세요.

 

 

친정엄마의 나물 반찬 비법은 들기름과 참기름을 함께 넣어주는 것이에요. 도라지를 2~3분 볶아주다가 들기름 1큰술과 참기름 1/2큰술을 넣고 마지막으로 살짝 더 볶아주고 가스불을 꺼주세요.

 

 

마지막 깨 1큰술을 솔솔 뿌려주면 도라지볶음 완성이에요.

 

 

도라지에는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가래를 삭이고 기침 완화에 좋다고 해요. 기관지가 약해서 겨울철에는 기침을 달고 사는데 열심히 볶음도 해먹고 무침도 해먹어야겠어요. 생각보다 손질이 쉬운 도라지볶음. 겨울철 가족들 건강을 위해 많이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Comments 0
댓글쓰기 폼

Lates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