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BEST 7 본문

건강노트 (Health Care)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BEST 7

Jasmin_love 2016. 12. 9. 20:18

겨울이 더욱 꺼려지는 분들 중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을 녹여주는 식재료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마늘쥬스

 

 

두유와 꿀, 마늘을 넣고 마늘쥬스를 만들어 마시면 마늘의 알리신과 두유의 B1이 만나 알리치아민이란 성분이 만들어지는데 혈중농도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마늘의 알리신은 전립선염에 좋기도 합니다.

 

마늘쥬스 만드는 방법은 먼저 마늘의 매운맛과 향을 완화하기 위해 전자렌지에 생마늘 2통을 넣고 2~3분 돌리고 두유 500ml와 꿀 1스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됩니다.

 

반신욕 온도는 38도에서 40도가 가장 좋은데 반신욕 물에 마늘을 넣으면 마늘의 유황화합물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어혈을 풀어주게 됩니다.

 

마늘 반신욕은 수족냉증 뿐만 아니라 어깨결림, 신경통 증세까지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주일에 2, 3번 10분정도 하면 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차

 

 

시금치를 건조하면 수분이 날라가면서 피토케미컬들이 농축되어 생체 내 흡수가 빨라지는데 시금치 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차 만드는 방법은 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3일정도 말린 후 후라이팬에서 약불에서 2, 3분 정도 덖어서 차로 마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항산화 성분이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쑥버무리

 

 

여성의 체온을 높여주는 일등공식인 음식은 바로 쑥인데요. 쑥버무리를 해먹으면 매우 여성 난임에도 도움을 줍니다. 쑥을 쪄서 먹으면 쓴맛은 날라가고 유효성분만 남게 되고 따뜻한 온성이 더욱 강화됩니다. 

 

쑥버무리에 따뜻한 온성을 가진 현미를 함께 넣어서 먹으면 더욱 몸에 좋습니다.

 

4.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찐 생강차

 

 

생강을 쪄주면 열성이 강해 혈액순환에 더 도움이 되는데요.

 

찐 생강차 만드는 방법은 깨끗이 씻은 생강을 2mm 두께로 얇게 썬 뒤 찜기에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 정도 익힌 후 건조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실내에서 일주일 정도 건조해줍니다. 인삼이나 계피를 함께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주면 겨울 통증에 도움을 주는 천연 진통제가 되기도 합니다.

 

5.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대추차

 

 

대추 역시 성질이 따뜻한 음식인데요. 본초강목에서는 기화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추차 만드는 방법은 꼭지가 붉은 대추를 골라 베이킹소다를 풀에 깨끗하게 씻은 후 물 2L에 대추 15개 정도 넣어 센불에서 한번 끓으면 중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말린 생강을 넣어주면 더욱 체온을 높여주는 대추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추씨에도 영양성분이 있어 통째로 끓이면 됩니다.

 

6.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양파수

 

 

양파수를 하루에 1리터 마시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데요. 양파수 만드는 방법은 양파 6개를 껍질채 깨끗이 씻은 후 썰어서 물 1리터에 넣고 강한 불에서 약 10분에서 15분 끓여주면 됩니다.

 

7.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미나리

 

 

미나리는 몸의 위쪽에 있는 열을 아래로 끌어 내려주기 때문에 아래쪽 배를 데워서 팔과 발끝으로 피를 공급해 줍니다. 미나리는 고기와 함께 쌈으로 먹거나 탕에 넣어먹기도 하고 미나리무침으로 먹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족냉증을 방치하면 하지정맥류등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만큼 평소에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