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방법 10가지 [정리] 본문

홈&푸드 (Home & Food)

난방비 절약방법 10가지 [정리]

Jasmin_love 2016. 12. 7. 18:20

겨울철 경제적으로 가장 걱정되는 점이 난방비일텐데요. 삶이 팍팍해지는 만큼 가계부의 난방비는 매년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난방비 절약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보일러 외출로 설정하기

 

집을 비우게 될 때 난방비 걱정에 보통 보일러 전원을 끄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다시 보일러 전원을 켜면서 예열단계를 반복해 난방 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보일러 난방비 절약방법으로는 외출시에 전체온도를 18도에서 20도로 선택한 후에 전원을 끄지말고 외출설정을 해놓아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청소 주기적으로 하기

 

보일러 청소만 잘해도 난방비 20% 절감할 수 있는데요. 2~3년에 한번만 청소하면 보일러 열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일러 필터 청소하는 방법은 베이킹 소다와 물을 1:1로 섞어서 고추장 제형 정도의 반죽 형태로 만든 뒤 보일러 필터에 구석구석 바른 뒤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입니다. 식초를 뿌리면 더욱 손쉽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식초를 뿌리면 이산화탄소가 나오므로 환기하시고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3. 보일러 배관 누수 점검하기

 

휴지나 신문지를 배관 연결 부위와 밸브 아래쪽에 갖다 대보면 누구나 누수 점검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온재로 배관을 감싸주어 동파 방지도 해주어야 합니다.

 

4. 배관 내 공기배출 하기

 

장기간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배관 내 기포가 발생하여 난방순환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보일러 보일러를 가동한 상태에서 분배기의 에어밴드를 열고 공기를 충분히 빼주면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안쓰는 방 배관 밸브 잠그기

 

안쓰는 방의 배관 밸브를 잠가 놓는 것도 난방비 절약방법 중 한가지입니다. 다만 혹한기에는 배관이 동파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밸브를 살짝 열어놓아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6. 수도꼭지는 냉수방향으로 고정하기

 

수도꼭지를 온수방향으로 해두면 보일러는 온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일러는 미미하게라도 계속 작동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따라서 수도꼭지는 항상 사용 후 냉수방향으로 고정해 놓는 것이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중 하나입니다.

 

 

7. 단열필름과 커튼으로 창문 외풍 막기

 

보통 에어캡을 창문에 붙여서 단열하시는 가정이 많으실텐데요. 붙이기는 쉽지만 결로현상과 곰팡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에어캡보다 보온효과도 뛰어나는데요.

단열필름 붙이는 방법은 창에 붙은 이물질을 닦은 후 세제 섞은 물을 유리창에 뿌린 후 창문 크기로 재단한 단열 필름을 꼼꼼히 붙인 뒤 물을 한번 더 뿌린 후 눌러주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냉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튼 역시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 집안 온도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되도록 창가는 커튼을 달으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8. 파이프 보온재와 샤워커튼으로 틈새 외풍 막기

 

파이브 보온재로 쓰이는 제품을 반으로 잘라 샷시 틈사이에 끼워놓으면 집안 온도를 3도 정도 더 올릴 수 있으며 중문이 없는 현관의 경우 샤워커튼을 달면 현관 밖에서 들어오는 찬공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9. 보조 난방기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기

 

전열 난방 제품의 경우 월 300kWh 미만 전기를 사용하는 1인 가구에서만 유용하지만 월 300kWh 이상을 쓰는 가정에서 보조난방기구를 사용할 경우 누진세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10. 내복과 수면양말 챙겨입기

 

실내에서 내복을 챙겨 입는 것만으로도 한결 따뜻한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발의 경우 추위에 쉽게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양말을 신어주면 따뜻한 체온유지는 물론 체감온도도 3도나 높아집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0가지 방법 중 대부분이 보일러 관리방법인데요. 보일러를 잘 관리할수록 효율성을 높여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만큼 사용방법과 관리방법에 대해 잘 숙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Latest